
- 1 -

경인일보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공표(2017년 5월 ~ 2018년 12월)

[정정보도]'인천기초자치단체 과태료부과 폭증세' 보도 관련
경인일보는 지난 7월 11일자 3면에 '인천기초자치단체 과태료부과 폭증세' 제하의 기사를 더
불어민주당 박찬대 국회의원이 제공한 자료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. 그러나 사실확인 결과 자
료에 언급된 과태료는 경찰이 부과한 건수와 징수액으로, 인천 남동구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
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.

[광주시 갤러리아플라자, 조건부 매매약정 '위법' 관련 반론보도]
본 신문은 지난 2017년 9월 25일 자 '광주 오피스텔 땅 없이 사전분양?', 2017년 10월 2일 
자 '갤러리아플라자, 조건부 매매약정 '위법'', 2017년 10월 19일 '국토부 '불법 사전분양' 판
단 아랑곳 갤러리아플라자, 계약금 반환 거부' 각 제목의 기사에서, 광주시가 분양신고도 하지 
않고 오피스텔을 분양한 혐의로 갤러리아플라자 시행사인 갤러리아건설을 경찰에 고발 조치하
였으며, 국토교통부도 허가 관청에 분양신고 없이 '조건부매매약정서'로 오피스텔 계약금을 미
리 받은 것은 사전분양으로 위법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. 또한, 갤러
리아건설은 사업부지 소유권을 확보하지 못해 부동산신탁회사와의 분양관리신탁 계약도 체결
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. 이에 대해 갤러리아건설은, 해당 사업은 토지주와 오피
스텔 건립을 공동개발하기로 사전 협의 약정하고 추진해 온 것이므로, 시행사가 토지 소유권
을 확보하지 못해 신탁계약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, 조건부매매약정서로 계약금을 
미리 받은 행위가 사전분양으로 위법하다는 보도는 국토교통부 담당 주무관의 의견일 뿐 국토
교통부가 공식적으로 유권해석을 내린 것은 아니라고 밝혀왔습니다. 이 기사는 언론중재위원
회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. .

[인터뷰 내용 및 사진 수정 요청]에 대한 처리
'사랑과 희망의 피그말리온센터 윤영선 전문상담사' 인터뷰 기사와 관련, 당사자로부터 인터뷰 
내용에 사용된 센터 대표 전화번호 수정요청 및 개인정보 노출 부분에 대한 수정 및 삭제 요
청이 접수됨에 따라 요청 사항대로 고충 처리.

[반론보도문]'부사관 성희롱' 상사 정직처분 정당 판결 기사 관련
본지는 지난 11월 3일자 사회면(1판 18면)과 인터넷신문에 ''부사관 성희롱' 상사 정직처분 정
당 판결'이라는 제목으로 "같은 부대 소속 여자 부사관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A상사에 대한 
정직 처분이 정당하다는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"고 보도했습니다. 이에 대해 A상사는 "법원은 
당초 A상사에게 인정되었던 5가지의 징계혐의 사실 중 3가지의 혐의에 대해서는 원고인 A상
사의 주장을 받아들여 성희롱이나 품위유지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"고 알려왔습니
다. 또한 본 판결은 확정되지 않은 1심으로 A상사가 불복해 상급법원에 항소를 제기한 상태
입니다.



- 2 -

경인일보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공표(2017년 5월 ~ 2018년 12월)

['광명시 용역 업체 선정에 관한 감사' 관련 반론보도문]

본보는 2018년 5월 30일자 「입찰 '입맛대로'…미달업체 밀어준 광명시 공무원」, 6월 1일자 
「EBS 진로포털 운영사 '저작권 침해 의혹' 檢 조사」 제목의 각 기사에서 광명시 자체 감사 
결과, 광명시가 수억 원 규모의 사업을 진행하면서 타당성에 대한 검토를 하지 않은 채 단독
입찰한 업체가 기준 미달인데도 협상적격자로 선정된 것으로 드러나 계약이 해지될 것이라고 
보도했습니다. 또한 해당 업체는 원저작자 송영선 씨에서 약속한 주식(주식 비율 54%)을 지급
하지 않고 특허·저작권을 침해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. 이에 대해 
해당 업체는 광명시의 감사가 진행됐으나 결과는 확정된 바 없고 광명시와의 계약은 해지되지 
않았다고 밝혔습니다. 또한, 업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는 원저작자 송 씨의 고소사건에 대
한 조사일 뿐이고, 해당 업체는 원저작자 송 씨에게 특허·저작권을 사용하는 대가로 약정한 
41%의 주식을 지급했으며 주주명부를 위조하거나 주주총회에서 송 씨를 배제한 적은 없다고 
알려왔습니다.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.

['공장시설에 대안학교 불법 운영' 관련 반론보도문]
본보는 2018. 6. 21. 자 「특정 종교단체 '공장시설에 대안학교' 불법 운영」 제목의 기사에서 
특정 종교단체가 학부모들에게 미인가 시설임을 고지하지 않은 채 대안학교를 운영하고 있고, 
미취학 아동부터 초·중·고생에 이르기까지 수백만 원의 수업료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. 
이에 대해 해당 종교단체는 학생을 모집할 당시 인가받지 않은 대안학교임을 학부모에게 고지
했고, 위 보도의 '수백만 원의 수업료'는 매월 수업료가 아니며, 수업료는 매월 미취학 아동 
46만원, 초등학생 48만원, 중고등학생 50만원이라고 밝혔습니다.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 
조정에 따른 것입니다.


